루게릭병 근위축성측색경화증 (ALS)

루게릭병

루게릭병 근위축성 측색 경화증(ALS)는 몸의 근육이 점점 쇠약해서 몸이 움직이지 않는 병입니다.

루게릭병 초기 증상으로는 손발이 저리거나, 발음이 어렵고 지금까지 간단하였던 동작이 잘되지 않는등 증상이 진행되면 안면이나 손발과 식사 기능에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루게릭병 증상은 몸의 근육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뇌의 지령에 의해서 근육을 움직이는 신경 계통(운동 뉴런)에 이상 장애가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뇌에서 몸의 운동 기관에 명령이 잘 전달할 수 없게 되므로 자신이 생각되로 몸을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그러면 몸의 근육이 약해지고 근력이 저하되는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매우 희귀 병은 아니지만 일본에서는 1년간 10만명에 1.1~2.5명 정도가 발병하고 있습니다.
발병 나이는 시니어 세대라고 불리는 60~70대입니다.
남녀비로 나타내면 1.3~1.4대 1.0의 비율로 남성이 여성에 비교하여 발병률이 높습니다.

ALS의 발생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지만 노화로 인한 신경 세포 변성과 세포의 감소가 관련하고 있다고 합니다.그 밖에도 신경 전달 물질인 아미노산의 대사에 이상이 있다는 학설과 활성 산소 등의 프리 래디칼이 관계하고 있다는 학설도 있지만 그것에 대한 결론은 아직 밝혀지지않았습니다

이처럼 ALS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은 아직 확립되지 않은 상태이긴 하지만 현재도 많은 의료 종사자가 갈수록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최근 연구에서는 근 위축성 측색 경화증(ALS)의 치료에 대해서 줄기 세포를 이용한 치료가 유용함을 알게 됐습니다.

병의 증상을 회복시키거나, 진행을 완화에 대하여 학회에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당사 소개병원에서는 환자분에게 줄기세포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으로 이동                블로그이동